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운지버섯의효능 8가지와 운지버섯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운지버섯은 구름버섯, 구름층버섯, 기와버섯이라고도 불립니다. 보통 침엽수와 활영수의 죽은 나무나 그루터기,  가지위에서 1년 내내 자생하며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으며 너무 딱딱하여 식용으로 사용하기는 어렵고 보통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운지버섯 성분으로는 아미노산 18종과 포화 지방산 11종, 불포화 지방산 9종, 단백다당체, 항종양 성분등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에 매우 좋은 버섯입니다. 



1. 항암효과

운지버섯의효능으로  항암작용이 있는 글루칸 즉, 폴리 사카라이드-케이 (PSK) 성분이 운지버섯의 세포벽을 이루고 있는데 이 성분은 정상세포에는 거의 독성이 없고 암세포에 대하여는 독성을 나타내어 암세포를 억제 및 사멸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켜주어 항암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버지니아의대의 가이 캐브럴교수는 PSK가 바이러스의 역가를 저하시키고 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바이러스에 의한 세포 용융(녹아없어짐)을 15배나 억제하는 효과가 입증됐다고 말했다 서울대 약대의 金병각교수는 '운지버섯의 항종양 성분'이라는 발표에서 운지버섯으로부터 항종양성분을 분리 추출한 후 '새크로마(Sacroma) 180'이라는 암을 이식시킨 실험쥐의 복강내에 이 항종양성분을 투여한 결과 거의 1백%의 종양 억제율을 나타냈다고 보고했다.


2. 간건강에 좋음

운지버섯의효능으로 간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간염, 간암등 다양한 간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소염효과를 간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실제로 중국 康復硏究中心의 金學源주임교수는 만성간염 및 간경변환자 1백74명을 대상으로 운지버섯에서 추출한 다당류를 함유하는 캡슐과 시럽을 2-6개월 투여한 결과 간기능 검사에서 혈청GPT치가 1백40명에서 개선됐고 그중 63명은 정상을 되찾았다고 보고하였습니다. 



3. 소염작용

운지버섯은 탁월한 소염작용을 하여 빠른 염증치료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관지염에 특히 좋고 각종 다양한 염증 질환 예방 및 완환에 도움이 됩니다. 


4. 성인병 예방

운지버섯의효능으로 혈관 속에 쌓여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관이 깨끗해지고 혈행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성 질환으로 올수 있는 동맥경화, 심근경색등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당뇨병에 좋음

운지버섯의효능으로 혈당증가를 억제해 주기때문에 당뇨환자가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쉽게 떨어지지 않는 당 수치를 낮추어 당뇨를 개선시켜 주는데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6. 면역력 강화에 좋음

운지버섯의효능으로 미국 버지니아의대의 가이 캐브럴교수는 "운지버섯의 균사체에서 분리된 단백결합 다당체인 'PSK'가 특이한 면역증강능력이 있다"고 밝히고 이 물질은 종양을 가진 동물에서 생성되는 면역억제인자의 작용을 억제하며 바이러스에 대한 생리조절물질 (BRM)로서의 효능도 갖고 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향상되어 다양한 잔병치레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운지버섯 부작용

운지버섯은 말린 버섯 자체는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달여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지버섯은 독성은 없지만 찬성을 띄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찬 분들은 따뜻한 상태로 드시는게 더욱 좋습니다. 



운지버섯 먹는법

채취하여 말렸다고  10-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보리차처럼 꾸준히 응욤하시면 됩니다.

가급적 운지가 갖고 있는 효능을 잃지 않게 하기위해 다른 약재의 첨가를 최소량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운지버섯만 물로 달여서 장기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한번만 우려내고 버리지 말고 두번 세번 운지버섯맛이 안날때 까지 몇번이건 달여 복용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운지버섯의효능 8가지와 운지버섯 부작용 운지버섯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