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인 b형간염 예방접종 비용 및 접종간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귀순한 북한 병사도 b형 간염에 걸린것으로 확인이 되었는데요 b형 간염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이로 인한 우리 몸의 면역 반응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며 급성과 만성b형간염으로 분류가 된다고 합니다.



저는 10대때 b형간염예방접종을 했는데요 최근에 알아본 결과 면역효과가 20년정도라고 합니다. 저는 한번 맞으면 평생 면역성이 있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가 봅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항체검사를 해보았는데요 항체가 없는것으로 나왔습니다. 지금이라도 알게 된게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b형간염 접종을 하신지 꽤 오래되셨다면 반드시 항체검사를 다시 해볼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



b형간염 항체검사방법 (보건소)

가까운 보건소에나 병원에서 피검사로 간단하게 하실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검사비용이 몇만원선 되는것 같고 보건소에는 5000원선에서 할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가까운 보건소에서 항체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일반 병원보다 가격은 확실히 저렴한것 같습니다.



저희 동네 보건소 사이트에서 캡쳐해 왔는데요 b형간염검사는 정확하게 4890원입니다. 그리고 만65세이상, 의료수급권자,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무료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건소에서 b형간염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비용은 위와 같습니다.

대인 만 11세이상은 3500원, 소인 만 10세이하는 2000원입니다.

보건소 수수료는 전국적으로 대부분 동일하거나 차이는 많이 나지 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방접종역시도 만65세이상, 의료수급권자,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제가 일반병원에서는 성인 b형간염 예방접종 비용이 대략 어느정도 되는지 시장조사를 해 보았는데요 대략 3만원~ 정도 나오는것 같습니다. 

보건소에서는 10분의 1밖에 안되는 가격으로 접종이 가능하니 보건소에서 접종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로 전 보건소에서 3회 모두 접종 완료하였고 현제는 항체가 형성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접종간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인 b형간염 예방접종 간격

1차접종 (1개월뒤)  2차접종 실시 (4-6개월 뒤) 3차접종 (마침)

총 3차 접종을 실시하며 접종하시는 보건소나 병원에서 접종시기 알려주신데로 진행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저는 이번에는 확실하게 항체가 생성되고자 병원에서 접종안내 문자가 보면 그 날짜에 맞춰 바로바로 접종했습니다.

3회 접종까지 정확하게 6개월이 걸렸습니다.


b형간염 예방접종후 항체가 생기지 않으면?

예방접종 후 항체가 생기지 않은 사람들 중의 일부는 추가 접종을 하면 항체가 대부분 생긴다고 합니다. 그런데 추가접종을 했는데도 b형간염항체음성으로 나온다면 그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이런 경우에는 b형 간염에 걸릴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면역글로불린을 사용하여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 병원 건강 칼럼)



보통 영아기에 b형간염 예방접종을 마칩니다. 하지만 개중에는 항체생성이 안되는 경우도 꽤 많이 있기 때문에 항체검사를 반드시 다시 해보는것이 좋으며 b형간염항체음성으로 나오는 경우 3차 접종을 모두 다시하여 항체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고 합니다. 



저희 딸도 영아기에 b형간염 예방접종을 모두 마쳤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항체 검사를 해보니 항체가 없는걸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다시 접종을 하였고 항체가 생긴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접종이 다 끝났다고 안심하지 마시고 반드시 확인해 보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예방접종후 당연히 생겼을꺼라 생각했던 b형간염항체 꼭 다시 한번 항체검사해보시는게  매우 중요한것 같습니다. b형간염은 침묵의 질환으로 불릴 만큼 자각증상이 없는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b형간염 예방접종을 통해 꼭 예방할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으로 성인 b형간염 예방접종 비용 및 간격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 바래봅니다



댓글